댓글 조작

 

댓글 조작이 또 시작되었나 보다. 선거 때만 되면 댓글 조작 문제로 시끄럽다. 

 

오늘 댓글과 관련된 두 개의 기사가 올라왔다. 하나는 이재명 후보 측의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온라인 대응인력을 강제로 차출했다는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공교롭게도 국민의힘에서 댓글 조작을 잡았다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은 댓글 조작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인 '크라켄'을 이용해서 그간 진행되었던 댓글 조작 사례를 발표했다. 작년 12월에도 국민의힘은 '크라켄' 시범 운영 결과를 발표하고, 공식 운영을 시작하면서 댓글 조작에 대한 경고를 한 바 있다.

 

국민의힘에서 발표한 결과는 뭘까?! 그리고 '온라인 소통단'의 정체는 또 뭘까??

 

 


 

■ 국민의힘, '크라켄' 운영 결과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이영 국회의원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이영 국회의원은 크라켄이 포착한 댓글 조작에 대해 발표하고, 사법당국에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다. 

 

어떤 집단이 윤석열 후보와 그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를 비방하는 댓글을 지속적으로 도배했다고 한다. 비방 댓글은 동일한 내용으로 1만 385개나 달렸고, 15개의 계정이 사용됐다고 한다.

 

이들은 포털사이트 어뷰징 감시를 피하기 위해 문장 사이에 이모티콘을 넣거나, 문장 배열 순서를 바꾸어가며 댓글을 작성했다고 한다.

 

이 집단은 지난해에 국민의힘에서 크라켄 시범운영 결과를 발표한 날부터 활동을 중단했다가 1월 11일부터 다시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공교롭게도 1월 11일은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기했던 이모 씨가 사망한 날이다.

 

 

 

이들은 1월 12일부터 약 한 달 동안 기존에 쓰던 패턴을 4개의 패턴으로 바꿔서 총 2481개의 비방 및 허위사실 댓글을 작성했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여론조사와 관련된 기사에도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한 댓글을 작성했다고 한다.

 

이 집단은 계정당 일일 댓글 작성과 공감수 제한을 피하기 위해 다른 계정을 이용해서 동일한 닉네임으로 댓글을 작성했다.

 

같은 날짜에 다른 닉네임을 사용했던 13개의 계정이 같은 닉네임으로 변경되었고, 이 계정들을 통해 하루에 수십 개의 윤석열 후보 부부와 이준석 대표에 대한 비방 댓글이 작성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댓글들 중 추천을 많이 받지 못한 것들은 며칠 내에 삭제했다고 한다. 

 

 


 

■ 온라인 소통단(?) 

 

 

 

한 언론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의 선대위에서 인터넷 여론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소통단'을 차출했다고 한다. 

 

'온라인 소통단'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하는 일은 인터넷 동향 파악과 이재명 후보에게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공개된 공문에 따르면 '온라인 소통단'으로 차출된 사람들은 별도의 교육을 받고, 지침에 따라서 SNS, 카페, 선거 관련 기사 등에 집중적으로 대응하는 역할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각 본부 별로 10%에 해당하는 인원을 '온라인 소통단'으로 파견하라고 했지만, 이 보도가 나온 후에 최종 20명으로 결정됐다고 한다.

 

킹크랩처럼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으면, 선대위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댓글을 다는 것은 위법은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전문가는 "조직적 댓글 활동은 일반인의 주체적 선택을 방해하고, 여론을 호도할 수 있다"라고 지적한다.

 

이재명 후보는 그동안 인터넷 여론을 중요시해왔으며, 경기도지사 시절에도 댓글 조작에 굉장히 예민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자신에게 불리한 댓글들이 올라올 때마다 철저하게 조사를 해서 댓글 조작임을 밝히곤 했었다.

 

온라인 소통단을 만들어 대응하는 게 불법은 아니라도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오해받을만한 행동은 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내용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더 많은 '선거 소식', '법률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시는 분들은 카카오 뷰에서 '윤석열 햇님'을 추가하고, '선거소식' 빠르게 받아보세요!

(카카오뷰 바로가기 https://pf.kakao.com/_xdYxbxab)

 

 

 

대선후보 인성 논란 (윤석열 구둣발, 이재명 실내흡연), 미신까지..

대선후보 윤석열, 이재명의 인성 논란으로 또 시끄럽다. 사람들은 정말 이런 뉴스를 볼 때마다 대통령으로 누굴 뽑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대선후보가 인성

sjk-ay.tistory.com

 

김혜경 과잉의전 논란, 분노하는 조광한 남양주시장 (+배모씨)

김혜경 과잉의전 논란으로 며칠 동안 시끄러웠다. 이재명 대선후보가 아내의 논란에 대해 사과했지만 결국 지지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김혜경 과잉의전 논란은 경기도청에 근

sjk-ay.tistory.com

 

댓글 조작, 불법 매크로에 언제까지 놀아나야 하나

매크로, 댓글 조작 문제는 대선의 결과를 바꿀 정도로 심각했고, 이미 오래전부터 모든 사람들이 그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그 근본적인 해결책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어느

sjk-ay.tistory.com

 

가짜 뉴스 처벌법, 언론중재법에 대한 대통령 후보들의 입장정리

민주당이 언론개혁을 하겠다며 강행한 가짜 뉴스 처벌법인 언론중재법 일부개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언론중재법 일부개정안의 내용은 언론보도로 피해를 입은 경우, 그

sjk-a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