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뜻 및 시차 출퇴근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차 출퇴근 제도는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 중 하나예요.

 

워라밸이라는 신조어는 몇 년 전부터 사람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워라밸 뜻을 찾아봤을 것 같아요.

 

2030 세대가 굉장히 중요시하는 워라밸 뜻은 뭘까요? 워라밸 뜻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일만 하면서 살지는 않겠다는 것입니다. 일을 했다면 그만큼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것이죠. 

 

윗 세대분들과는 조금 다른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워라밸에 대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워라밸 뜻과 함께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도(시차 출퇴근 제도 포함)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워라밸 뜻

 

■ 워라밸 뜻

 

워라밸 뜻은 "워크 라이프 밸런스(work-Life Balance)"의 줄임말로, 일과 자신의 삶의 균형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1994년생을 '워라밸 세대'라고 부르는데, 요즘에는 많은 직장인 분들이 자신의 삶에 좀 더 가치를 두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돈을 조금 적게 벌더라도 자신을 위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취미와 문화생활을 즐기며,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이죠.

 

워라밸과 비슷하게 나온 말 중에 '소확행'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으로, 뭔가 거창한 성공보다는 작아도 행복함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젊은 층의 워라밸 추구에 대해서 개인주의, 이기주의 성향이라고 하지만, 꼭 그렇게 볼 수는 없습니다. 윗 세대와 달리 워라밸 세대는 혼자서 열심히 한다고 해서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죠.

 

아무리 많은 시간을 일한다 해도 평범하게 집 사고, 차사고, 아이 낳고 살아가는 것조차 힘든 현실입니다. 그리고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부정, 부패, 비리는 젊은 층에게 박탈감을 안겨줍니다.

 

어차피 있는 사람들만 올라갈 수 있으니까.. 그냥 내 생활에 만족하고, 나름대로의 행복을 찾으면서 가치 있게 살아가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에서 노동시간이 굉장히 길다고 하죠. 특히 윗 세대 분들은 너무 일만 하면서 젊은 시절을 보내신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처음과 달리 워라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워라밸을 위한 여러 제도도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시차 출퇴근 제도인데요, 아래에서 시차 출퇴근 제도를 비롯한 몇 가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시차 출퇴근

시차 출퇴근

 

시차 출퇴근 제도라고 아시나요? 유연근무제라고 불리는 시차 출퇴근 제도는 근무시간이나 근무일, 근로 장소 등을 선택하거나 조정하여 일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시차 출퇴근 제도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차 출퇴근 제도

기존의 근로시간을 채우면서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방식

 

2. 선택적 근로시간 제도

1일 8시간 근로에 상관없이, 주 40시간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근무하는 방식

 

3. 재량 근로시간 제도

업무 특성을 고려해서 근로자가 업무수행방법을 결정하고, 사장과 근로자가 합의한 시간을 근로시간으로 보는 방식

 

4. 원격근무제도

주거지 등과 가까운 원격근무 사무실에서 일하거나, 사무실 외의 장소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근무하는 방식

 

5. 재택근무제도

주거지에서 정보통신기기 등을 활용해 근무하는 방식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우선지원 대상기업, 중견기업)은 국가로부터 간접노무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센터에 지원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합니다)

 

 

시차 출퇴근 제도 외에도 '시간선택제 일자리' 제도가 있습니다. 전일제 근로자보다 짧게 일하지만, 기본적인 근로조건이 보장되는 일자리를 말합니다.

 

전일제로 일하던 근로자가 육아, 간병, 건강, 학업 등의 사유로 일정기간 동안만 시간선택제로 전환하는 전환영 시간선택제와 피크타임 등에만 일할 근로자를 신규 채용하는 채용형 시간선택제가 있습니다.

 

또, 통상임금, 은퇴 후에도 일할 수 있도록 고령자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제도, 이직하는 기간에 경제적 지원을 해주는 실업급여 제도 등이 있습니다.

 

워라밸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가 있지만, 시차 출퇴근 제도가 가장 유용한 것 같습니다. 또, 국가에서도 시차 출퇴근 제도를 시행하는 기업을 경제적으로 지원하며, 이를 장려하는 분위기인 듯하고요.. 

 

 

워라밸 뜻 및 시차 출퇴근 제도에 대해 전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게시물

[제도] - 실업급여 이직확인서가 중요한 이유!

[건강] -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더 이상 남일이 아니다!

[건강] - 가스라이팅, 혹시 나도.. 생각한 사람 필독!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